현대인들은 저마다의 특정한 분야에서 일하면서 쌓인 함축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명확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다 보니 어떤 조직, 어떤 분야에서든 미래를 위한 전략과 그에 걸맞은 실천 규범을 만들고 권장하고 있다. 그런 사항을 곁눈질하다 보니 고개를 끄덕일만한 진리가 담겨있기도 하고, 실생활에 보탬이 되는 내용도 많았다. 그래서 각종 서적이나 매체에 십계명의 이름으로 소개된 여러 가지 인생 전략과 생활 지침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내게 되었다.
여기에 소개된 여러 가지 십계명은 각자의 시각에 따라서 수긍할 수 없는 억지 주장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조차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돌부리 중에 하나라 여기고 일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명심할 건 없다. 스트레스 받는다."
엮은이 / 이상각
작가, 역사저술가. 소설, 동화, 자기계발, 인문, 항공, 한국사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쓰고 있다. 저서 및 편역서로 《악동시대》, 《성채》, 《모쿠소관 전기》, 《삼십육계-성공의 법칙》, 《전국책 화술책》, 《마음을 열어주는 명심보감 이야기》, 《조선노비열전》,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조선 팔천》, 《조선 정벌》, 《조선 침공》, 《나도 조선의 백성이라고》, 《효명세자》, 《이산 정조대왕》, 《이도 세종대왕》, 《이경 고종황제》, 《한글만세, 주시경과 그의 제자들》, 《대한민국항공사》, 《중국여자전》, 《유대인의 좋은 생각》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