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 0 0 4 17 0 2년전 0

나를 일깨우는 뜻밖의 고사성어

우리가 무심코 쓰는 한자어에는 많은 고사성어가 섞여 있다. 그중에는 본래의 뜻과 전혀 다른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많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고사성어의 참뜻을 알아내고, 그것들이 우리 삶에 우리 삶에 던져주는 메시지를 읽어내고자 했다. 중고생에서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통해 역사 지식, 교양, 자기관리까지 두루 체화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고사성어에는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을만한 심오한 뜻이 담겨있다. 그것은 성군 요와 순, 성인 공자와 맹자를 비롯하여 양귀비와 왕소군 같은 경국지색, 이태백이나 한유 같은 시인 묵객은 물론 번쾌와 반초 같은 무장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역사 인물로부터 우러나온 인간지사 영고성쇠의 정수에 다름 아니다.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내일을 이야기하지 말라고 한다..
우리가 무심코 쓰는 한자어에는 많은 고사성어가 섞여 있다. 그중에는 본래의 뜻과 전혀 다른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가 많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고사성어의 참뜻을 알아내고, 그것들이 우리 삶에 우리 삶에 던져주는 메시지를 읽어내고자 했다. 중고생에서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통해 역사 지식, 교양, 자기관리까지 두루 체화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고사성어에는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을만한 심오한 뜻이 담겨있다. 그것은 성군 요와 순, 성인 공자와 맹자를 비롯하여 양귀비와 왕소군 같은 경국지색, 이태백이나 한유 같은 시인 묵객은 물론 번쾌와 반초 같은 무장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역사 인물로부터 우러나온 인간지사 영고성쇠의 정수에 다름 아니다.
눈물 젖은 빵을 먹어보지 않은 사람은 내일을 이야기하지 말라고 한다. 고난과 역경의 땀방울이 자신의 존재 가치를 뚜렷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그들은 결코 현실에서 도망치지 않는다. 당랑거철(螳螂拒轍), 남들이 백안시하더라도 사마귀는 자신에게 거대한 수레바퀴를 멈추게 할 만한 힘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신은 우리에게 희망과 욕망의 사과를 동시에 내밀었다. 우리는 그 두 개의 열매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그것은 모두 행복과 불행이라는 선입견을 품고 있다. 우선 생각을 바꾸자. 정중지와(井中之蛙), 우물 안의 개구리는 불행하지 않다. 너른 바다에 사는 거북이라 해서 행복한 것도 아니다. 그들은 그렇게 살아오고 살아갈 뿐이다.
고사성어는 경험칙이다. 세상을 알고 나면 나를 지킬 수 있다. 선자불래 내자불선(善者不來 來者不善), 진실한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진실하지 않다.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박식하지 않고 박식한 사람은 진정으로 알지 못한다. 귀인은 밖에서 오지 않는다. 바로 당신이 세상의 유일한 귀인이다.
엮은이 이상각 / 작가, 역사저술가. 소설, 동화, 자기계발, 인문, 항공, 한국사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쓰고 있다. 저서 및 편역서로 《악동시대》, 《성채》, 《모쿠소관 전기》, 《삼십육계-성공의 법칙》, 《전국책 화술책》, 《마음을 열어주는 명심보감 이야기》, 《조선노비열전》,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조선팔천》, 《조선 정벌》, 《조선 침공》, 《나도 조선의 백성이라고》, 《효명세자》, 《이산 정조대왕》, 《이도 세종대왕》, 《이경 고종황제》, 《한글만세, 주시경과 그의 제자들》, 《대한민국항공사》, 《중국여자전》, 《유대인의 좋은 생각》 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